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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노트

마케팅 채널 MIX와 KPI 수립 2-(2) Attribution 과 Optimization

Chapter 2.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채널 믹스와 KPI 수립

<Attribution 과 Optimization>

 

 

왜 배워야 하나요?

정확한 측정과 분석은 성과 향상의 기회를 가져다 줍니다. 마케팅 성과의 분석을 보다 세분화해 특정 채널의 기여도 정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여도 분석 모델에 대해 알아보세요. 또한 이렇게 추적된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최적화를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세요.


무엇을 배우나요?

  1. 광고 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추적하는 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 대표적인 채널인 페이스북과 구글의 기여 모델에 대해 알아봅니다.

  3. 측정된 광고 성과 추적 값들을 기반으로 최적화를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핵심 키워드

  • Attribution

  • 퍼포먼스 마케팅

  • 전환 기여 모델

  • 광고 최적화

 

광고성과기여도(=어트리뷰션)의 구성요소

 

1. 형태 : 뷰(view)수(거의 동영상), 클릭(click)수(이미지,배너광고) -> 성과로 인정

2. 어트리뷰션 윈도우 : '클릭 후 특정 행동이 일어나야 한다'

3. 어트리뷰션 모델 : 일반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라스트클릭 모델(우선)을 어트리뷰션 모델로 사용한다

 

 

 

매체가 여러개가 있다면 픽셀마다 각자의 성과를 보기 때문에 전환이 한번 일어나더라도 성과가 중복될 수 있다

 

 

페이스북 어트리뷰션

 

  1. 28-day회 클릭, 조회 후 1-day일
  2. Last-click attribution
  3.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되면 클릭 시점에 전환 기록됨

**정확한 성과를 알기 위해선 어트리뷰션 조건을 쪼개어 분석해야 한다

 

 

구글 어트리뷰션

 

  1. 직접 전환 태그로 attribution 모델을 정할 수 있음
  2. 광고를 통한 전환이 발생되면, 클릭 시점에 전환 기록됨
  3. 관리자 도구에서 세팅한 뒤 별도로 스크립트 설치 필요

 

Attribution과 Optimization 정리

 

  1. 광고 성과 추적 값들은 전환 캠페인의 성과 최적화와 직결됨
  2. 수집된 행동 데이터들은 전환 캠페인의 도달 최적화에 직결됨
  3. 픽셀을 깔끔하게 설치한 뒤에 이후 최적화 노력을 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