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채널 믹스와 KPI 수립
<Attribution 과 Optimization>
왜 배워야 하나요?
정확한 측정과 분석은 성과 향상의 기회를 가져다 줍니다. 마케팅 성과의 분석을 보다 세분화해 특정 채널의 기여도 정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여도 분석 모델에 대해 알아보세요. 또한 이렇게 추적된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최적화를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세요.
무엇을 배우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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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성과에 대한 기여도를 추적하는 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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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채널인 페이스북과 구글의 기여 모델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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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된 광고 성과 추적 값들을 기반으로 최적화를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핵심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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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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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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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기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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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최적화
광고성과기여도(=어트리뷰션)의 구성요소
1. 형태 : 뷰(view)수(거의 동영상), 클릭(click)수(이미지,배너광고) -> 성과로 인정
2. 어트리뷰션 윈도우 : '클릭 후 특정 행동이 일어나야 한다'
3. 어트리뷰션 모델 : 일반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에서는 라스트클릭 모델(우선)을 어트리뷰션 모델로 사용한다
매체가 여러개가 있다면 픽셀마다 각자의 성과를 보기 때문에 전환이 한번 일어나더라도 성과가 중복될 수 있다
페이스북 어트리뷰션
- 28-day회 클릭, 조회 후 1-day일
- Last-click attribution
-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되면 클릭 시점에 전환 기록됨
**정확한 성과를 알기 위해선 어트리뷰션 조건을 쪼개어 분석해야 한다
구글 어트리뷰션
- 직접 전환 태그로 attribution 모델을 정할 수 있음
- 광고를 통한 전환이 발생되면, 클릭 시점에 전환 기록됨
- 관리자 도구에서 세팅한 뒤 별도로 스크립트 설치 필요
Attribution과 Optimization 정리
- 광고 성과 추적 값들은 전환 캠페인의 성과 최적화와 직결됨
- 수집된 행동 데이터들은 전환 캠페인의 도달 최적화에 직결됨
- 픽셀을 깔끔하게 설치한 뒤에 이후 최적화 노력을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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