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Customer : 디지털 환경의 변화
<인터넷 환경 변화>
- 4차산업혁명의 기술과 트렌드를 agile하게 읽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것은 이 기술이 지금 현재 고객한테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현실에서 얼마나 실용적인지를 봐야 하는 것
- 지금은 시멘틱웹 기반의 web 3.0시대!
- 인터넷의 환경 변화에 따른 고객 변화는 플랫폼(playground)의 변화로 이어진다
: 현재는 모바일 플랫폼 위주
SNS(social network service)
- SNS가 과거에는 브랜드 마케팅적인 채널로서 유의미했음
하지만 지금은 네트워크 효과가 생긴 상태에서 커머스적인 속성이 추가됨
ex)페이스북-마켓플레이스 플랫폼 도입, 인스타그램-shop 기능 추가
-> 과거 브랜드 마케팅에서의 sns는 실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수익을 연결지을 수 있는 채널로 점차 변화되고 있다.
※ 에드위드의 디지털마케팅 부스트코스 강의를 듣고 공부한 내용입니다.
www.edwith.org
'디지털마케팅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마케팅 전략 2-(2) 측정 전략 (0) | 2020.03.04 |
---|---|
디지털마케팅 전략 2-(1) 디지털전략 (0) | 2020.03.04 |
디지털마케팅 전략 1-(4)시장 트렌드 (0) | 2020.03.03 |
디지털마케팅 전략 1-(3)개인화 트렌드 변화 (0) | 2020.03.03 |
디지털마케팅 전략 1-(2)디지털 시장 변화 (0) | 2020.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