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Customer : 디지털 환경의 변화
<디지털 시장 변화>
- 전통적인 광고시장이 디지털로 변환되는 추세
특히 채널별 광고비 집행 추이를 비교해보면 Mobile의 폭발적 성장세 파악 가능(TV>모바일>데스크탑)
- 1년, 반기 단위로도 모바일에서 특정 채널의 포션이 조금씩 변화되는 것을 감지 해야한다.
-Personal Media(개인미디어)
:왠만한 매체급의 개인미디어 등장, 인플루언서와의 Co-creation
메가 인플루언서(er지수 2.5) - 도달력은 높지만 영향력은 적을 수 있음 /
다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해 영향력을 높이는게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중화되면서 브랜딩과 퍼포먼스 증대 목적 채널로 활용
장점 : 광고의 자연스러움
- Digital Video Ad(디지털 비디오 광고)
:개인미디어에서 유튜브가 밀레니얼, z세대를 타겟으로 파워풀한 마케팅 채널이 됨
디지털영상 광고 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결국 Engagement(고객과 제품 서비스가 interaction을 얼마나 잘 하느냐)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키
Engagement를 높이는 것이 앞으로의 기업과 브랜드의 과제 중 하나
ER지수를 높이는 것이 Engagement의 핵심
*ER지수란?- 팔로워가 like,공유,댓글 등으로 홍보내용에 반응하는 비율
과거에는 기능,기술,가격의 차별화가 중요하였으나 최근에는 Engagement(고객참여) 쪽으로 가고있음
ex) 레고 사례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광고시장이 성장하고있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이 engagement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이것이 점점 퍼포먼스적으로 확장을 해나가고 있다,
※ 에드위드의 디지털마케팅 부스트코스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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