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Communication : 변화된 환경, 고객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채널 활용 극대화>
● 핵심 키워드
-
디지털 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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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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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커뮤니케이션
- Seamless한 CTA(Call to Action)를 만들어줄 4C
- Customer : 고객 세분화
- Contents : 콘텐츠 목적 (구매/홍보/인지/유입)
- Channeling : 콘텐츠별 노출 채널
- Copy : 콘텐츠 목적별 촌철살인 카피
인스타에서 상품을 본 고객이 해당 계정 블로그로 넘어가게끔 해주는 연결고리(세션이 끊기지 않도록)
= 검색허브라고 하는 디지털허브
- 챗봇의 역할 : 고객데이터 활용 시 고효율의 마케팅 채널로 확장 가능
- (챗봇은 그 어떤 채널보다 고객과 다이렉트로 커뮤니케이션 가능, BUT 신뢰문제 때문에 이탈률 가장 높음)
- 챗봇의 확대 : 개인화 마케팅 측면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 기회, 크로스셀링/업셀링 가능
- 자연어 처리 기술이 관건 - 인간의 대화 수준으로
- 메뉴로직 설계의 완성도 - 고객이 원하는 답 도출
- 비용, 인건비 절감과 효율화가 목적
- 다시 주목 받는 CSR : 디지털 채널의 성격과 CSR의 MVP와의 연계 고려 (착한기업)
- PR + IR 결합
- 경영전반 가치사슬
- 디지털 채널 연계
- 공유가치 창출 (CSV)
- 진정성과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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